본문 바로가기

당신과 나의 전쟁/공동체 상영 안내

[쌍용과 88] 불안정 노동의 시대, 88세대와 쌍용은 어디에서 만나는가?


불안정 노동의 시대, 88세대와 쌍용은 어디에서 만나는가?
<당신과 나의 전쟁 / 개청춘 조인트 상영회 및 집담회>

불안정노동 문제와 세대 담론, 얼핏 들으면 잘 섞이지 않을 것 같은 조합이다. 하지만 청년세대의 문제를 경제적으로 접근한다면 비정규직 확산을 포함한 불안정노동 문제는 반드시 언급되어야 하는 문제다. 한편 노동운동의 관점에서 볼 때도 노동시장에 신규 편입되었거나 이를 준비하는 청년세대의 관심은 절실하다. 지금까지 청년세대와 노동운동 사이에는 ‘알바’와 ‘공장노동자’라는 말 사이에 느껴지는 간극만큼의 정서적 간극이 있었다. 이 간극을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? 청년들은 고용안정이 보장되지 않는 세상에서 무엇을 요구해야 하는가? 노동운동은 어떻게 해야 청년들에게 다가설 수 있을까? 우리는 불안정노동 문제와 세대 문제를 다룬 두 편의 다큐멘터리를 관람한 후 결코 쉽지 않은 이 문제를 직설적으로 제기해 보기로 한다.


1. 일시 & 장소
- 3월 13일 (토) 15:00~20:00
- 장소 : 성균관대 인문관 308호

2. 프로그램
[1부 (15:00~16:30)]
- 다큐멘터리 “당신과 나의 전쟁” 상영
[2부 (16:40~18:05)]
- 다큐멘터리 “개청춘” 상영
[3부 (18:15~19:45)]
- 집담회 : 불안정노동의 시대, 88만원 세대와 쌍용 노동자는 어디에서 만나는가?

3. 패널 소개
사 회자 : 한윤형(뉴라이트 사용후기 저자)
패 널1 : 태준식 (당신과 나의 전쟁 연출)
패 널2 : 반이다 (“개청춘 감독” 공동 연출)
패 널3 : 이창근 (쌍용자동차지부 전 기획부장)
패 널4 : 이류한승 (서부비정규센터)
패 널5 : 최태섭 (투명좌파)
패 널6 : 의미 (성균관대 문과대학학생회장)

4. 주최/주관
주 최 : “당신과 나의 전쟁” 제작위원회
공 동주최 : 성균관대 학생행진
주 관 : 미행美行
후 원 : 성균관대 사회대학생회, 인문대학생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