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당신과 나의 전쟁/리뷰 & 보도

[한겨레] 쌍용차 노조만의 싸움? 우리 모두 ‘밥벌이 전쟁’


쌍용차 노조만의 싸움? 우리 모두 ‘밥벌이 전쟁’
독립영화 감독 태준식씨 ‘쌍용차 사태’ 다큐내놔


한겨레 남종영 기자기자블로그



» 태준식(39) 감독



  “해고 당하지 않기 위해 우리는 일상 속에서 전쟁을 치르잖아요. 해고를 우리 모두의 문제로 느끼 고, 쌍용차 노동자들은 치유를 받길 바랐어요.”

지난해 여름 전쟁 같았던 쌍용자동차 파업 사태를 다룬 <당신과 나의 전쟁>이 다큐멘터리 영화제 ‘인디다큐페스티벌 2010’에서 상영된다.

노동자뉴스제작단 출신의 독립영화 제작자 태준식(39·사진) 감독이 이 다큐 작업에 뛰어든 건 지난해 9월이었다. ‘52% 해고, 48% 휴직’이라는, 사실상 노조의 패배로 전쟁이 끝나고 한 달이 지난 뒤였다. 그동안 노동운동과 그 주변 사람들을 다룬 다큐 <필승 ver2.0 연영석>과 <샘터분식>을 통해 ‘우리’를 미시적으로 바라봤다면, 이제는 “‘그들’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서”였다.

재료는 여기저기서 모은 테이프 250여개. 생기를 불어넣을 주인공은 신동기(33)씨로 정했다. 신씨는 정리해고 대상에 선정되지 않은 이른바 ‘산 자’였다. 그는 노조에서 한 번 일한 적도 없지만, 동료에 대한 의리로 옥쇄 파업 중인 공장에 남았다가 결국 해고 통보를 받았다.

영화는 신씨를 중심으로 지난해 여름과 현재를 오가며 패배 과정을 천천히 응시한다. 선동적이지 도 비장하지도 않다. “울고 분노한다고 패배에서 벗어날 수 있는 건 아니죠. 비극적인 결말로 달려가기보다는 해고에 관한 사회적 담론과 수사를 깨보고 싶었어요.”

태 감독은 ‘무엇이 그들을 내몰았는가’라고 논리적으로 묻는 편을 택했다. 왜 동료들이 두 패로 나뉘어 한쪽은 ‘노동자의 성’을 쌓고, 한쪽은 성에서 나오라며 쇠파이프를 휘둘렀는가. 해고당하지 않기 위해 행동했다는 점은 ‘산 자’나 ‘죽은 자’나, 노조나 ‘구사대’나 똑같았다.

그런 점에서 이 영화의 첫 내레이션은 핵심적인 메시지를 압축하고 있다. ‘전쟁 같은 출근을 하는 것도 축복이다. 일하지 않고 먹고 사는 길은 없기 때문이다. 더구나 우리는 실직자가 300만명에 이르고 나머지 탈출구로 전 재산을 털어 창업을 해도 그중 70%가 실패하는 나라에 살고 있다.’